[공통분야] (천연물) 소재 개발 -> 유효성분 분석 -> 효능평가(in vitro, 임상평가)
[적용분야] 1) 피부에 적용하면 [화장품]
2) 먹는데 적용하면 [식품]
● 기능성 바이오 소재개발 (융합)전공 분야 교수대상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 대구한의대학교 바이오산업융합학부 – 화장품약리학, 화장품소재공학, 식품생명공학 융합전공
● 2021학년도 경남대학교 바이오융합학부가 화장품식품개발학부로 새롭게 출발
● 2개 교육과정 운영 가. 맞춤형화장품 제조와 개발 실무 나. 바이오 기능성소재의 탐색과 활용 ● 3개 교과목 교재개발 가. 맞춤형화장품 제조와 개발 실무 나. 바이오 기능성소재의 탐색과 활용 다. 기능소재의 비임상평가 (1차년도 교육과정 운영)
1) 성남산업진흥원, S 챌린지 스타트업 선정 [김O화/미용화장품과학과], 지원금 500만원 대학생 창업으로 창업교육센터 입주, atorigin 상표출원, 시제품 및 상세 이미지 제작 주제 : 세라마이드(피부장벽)와 구아이아줄렌(항염)을 함유한 항아토피 화장품 개발
2) 과학기술정통부, 실험실 창업탐색팀 선정, 지웜금 3,200만원 [연구책임자 : 이O서/시니어헬스케어학과, 이O원,김O화/미용화장품과학과] 주제 : 신규 경피투과성 펩티드를 이용한 탈모방지 화장품 개발
● 바이오소재산업 가치사슬 단계별로 융합 교육과정 개발을 개발하여 일정 수준이상의 검증된 바이오소재 융합 전문
인력을 양성함 (2개 교육과정 및 3개 교재개발 완료) ● 전문성 제고를 위한 바이오소재 제조 분야 가치사슬 중 가장 필요한 업무능력은 해당분야 실무경험으로,
학부생에게 연구과정을 불어넣는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 실험실습실 구축을 완료함 ● 바이오 응용산업은 고졸, 전문학사에 대한 인력 수요는 감소하고 있지만, 연구능력을 갖춘 학사, 석사, 박사 인력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학·석사연계과정으로 발전시킬 필요 있음 ● 더 나아가, 창의적 융합의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대학(원)생 연구책임자 2건을 육성함
● 2021년도 신규 3개 교육과정 개발(기능소재의 임상평가, 기능성화장품의 조제관리와 효능평가, 캡스톤디자인),
3개 교재 개발 및 4개 기존 교육과정 운영 ● 바이오 융합(화장품, 식품) 실험실습실 활용증대로 학부생에게 연구능력 역량 강화 ● 2021년도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대학(원)생 연구책임자 육성 1) 과학기술정통부, 바이오 아이코어 사업 신청(1+2) [1년:4천만원, 2년:3억원] 연구주제: 초임계 선택추출의 구아이아줄렌과 고함량 세라마이드를 함유한 신규 피부장벽구조체 및 가려움, 아토피 개선 기능성 화장품 개발 연구책임자: 박O인(박사과정), 김O화(학부생) 2) 과학기술정통부, 실험실 기술탐색팀 [1년 : 3천만원 내외] 연구주제: 생체적합 가용화 하이드로트로프를 이용한 고함량 Adenosine을 함유한 주름개선 화장품 개발 [Adenosine 0.04% -> 2.0% 고함량 가용화 기술] 연구책임자 : 이O원(석사과정), 박O성(학부생)
● 교육과정 추진 교수진을 기업(산업) 경험 있는 전문가를 활용하고,
기업 현장에 가까운 전문성 있는 실무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과 적용이 필요함 ● 바아오 소재산업은 타 교육과정 대비 교육 진행시 실습 장비 및 재료비가 고비용으로,
교육실습 단가를 현재보다 상향 조정해야 교육의 질적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