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TRUST 을지

상상 그 이상의 만족, 최고 그 이상의 가치

을지미디어

  • HOME
  • Trust을지
  • 을지미디어

박항식 교수 연구팀, 제11회 한국융합학회 학술대회 2개 부문 수상 쾌거

보기
작성자 홍보
게시일 2021-07-12 10:03:31 조회수 595
제주도에서 열린 제11회 한국융합학회 학술대회(The 11th International Confef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in 2021)에서 박항식 교수(부총장) 연구팀이 학술논문대상과 최고논문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초고령화 시대를 앞두고 고령층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영양패턴 연구(교양학부 박항식 교수, 식품영양학과 백진경 교수)와 생활패턴 연구(물리치료학과 김명철 교수, 김해인 연구원)로 나눠 진행했다.
 
이중 영양패턴 연구를 맡은 박항식, 백진경 교수가 최고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생활패턴 연구를 맡은 김명철 교수, 김해인 연구원이 학술논문대상(Convergence Award for Scholarly Achievements)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심뇌혈관질환자의 임상 데이터와 정상인의 혈액, 영양 및 생활패턴 빅데이터를 이용해 질환 수준(단계별) 예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또 이를 기반으로 표준화 건강 지수 도출 과정을 담은 내용을 발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연구는 삶의 패턴(영양과 생활패턴)을 중심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정량화함으로써 심혈관계 자가 건강 지수 도출이 가능한 검진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고령 인구의 질 높고 활동적인 삶을 보장할 수 있는 ‘한국형 심뇌혈관 건강 표준화 지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항식 교수는 “‘한국형 심뇌혈관 건강 표준화 지수 개발’은 국내 고령층의 심뇌혈관계 위험 조기예방과 관리로 이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 고령층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고령호발질환 예측 및 진단 시스템 실증 및 실용화’ 연구 과제(2016~2021)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매체명 : 홍보팀
프린트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전화번호 : 031-740-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