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EIC 은 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의 약자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언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1979년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에 의해 개발된 이래 전세계 약 60여 개 국가 4,000여 기관에서 승진 또는 해외파견 인원선발 등의 목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982년 도입되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마다 약 400만 명 이상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TOEIC 시험은 일상생활 및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테스트의 문항들은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자주 이용되는 어휘들과 다양한 말들을 기본으로 하여 시험에 나오는 언어는 전 세계 일상생활이나 비즈니스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들 입니다. 문제에는 일상생활, 비즈니스, 제조 분야, 인사(personnel), 여행 등과 같이 각기 다른 환경과 상황이 모두 포함돼 있습니다.
토플(TOEFL: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이 어휘·문법·독해 위주의 평가시험이라면 토익은 듣기(청취력)를 중시하는 시험입니다.
토플이 미국 대학생이 학업수행에 필요한 영어능력, 즉 학습교재 읽기·리포트 작성 그리고 교수의 기본적인 강의를 알아듣는 문어체 위주의 영어 평가 시험이라면
토익은 토플에 비해 듣기가 강조되나 실생활에 잘 안 쓰이는 복잡한 어휘· 복잡한 문장보다는 실생활에 꼭 필요한 간결한 표현법· 어휘를 다뤄 기업 쪽에서 관심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취업준비를 하시는 분은 토플 공부를, 미국유학을 준비하시는 분은 토플 공부를 하시는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토플과 토익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