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TRUST 을지

상상 그 이상의 만족, 최고 그 이상의 가치

TRUST EULJITrust 을지

을지미디어

  • HOME
  • Trust을지
  • 을지미디어

을지대 고령호발질환 연구팀, ‘한국형 심뇌혈관 건강 자가 평가표’ 개발

보기
작성자 홍보
게시일 2021-07-23 08:53:32 조회수 391
을지대학교(총장 홍성희) ‘고령호발질환 예측 및 진단시스템 실증‧실용화 연구팀(이하 연구팀)’이 자신의 심뇌혈관 건강 지수를 간편하게 확인 할 수 있는 ‘심뇌혈관 건강 자가 평가표’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등 소리 없이 찾아오는 심뇌혈관질환은 국내 고령층 사망에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조기발견과 관리를 통한 예방이 절실하다.
 
이런 상황에서 개발된 ‘심뇌혈관 건강 자가 평가표’는 일상생활‧식습관‧심리적 요인 등 16개 문항을 0점부터 3점까지 체크하고, 그 총점에 따라 자신의 심뇌혈관 건강단계(건강인/일반인/위험군/고위험군)를 쉽게 알 수 있도록 고안됐다.
 
특히 이번 자가 평가표는 기존의 신체지수(체중, 허리둘레, 혈압, 혈당 등)를 활용한 심뇌혈관질환 평가표와 달리, 한국인의 식생활과 생활양식을 통해 심뇌혈관질환의 위험도를 알아본다는 점에서 새로운 시도로 평가받는다.
 
연구팀은 영양패턴 연구(교양학부 박항식 교수, 식품영양학과 백진경 교수)와 생활패턴 연구(물리치료학과 김명철 교수, 김해인 연구원)로 나눠 한국인의 식습관(고콜레스테롤‧가공품‧염분‧탄산음료 섭취 등)과 생활양식(운동‧수면‧심리‧흡연‧음주 등)을 면밀히 분석해 정확도를 높였다.
 
연구팀은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웹페이지 ‘CardioHeq’를 ㈜튜링바이오와 공동개발 중이며, 추후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 책임을 맡은 박항식 교수는 “이미 여러 국가에서 심뇌혈관질환으로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손실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기술을 개발 중”이라며, “한국인에 맞는 연구로 고령층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고령호발질환 예측 및 진단 시스템 실증 및 실용화’ 연구 과제(2016~2021)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매체명 : 홍보팀
프린트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전화번호 : 031-740-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