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TRUST 을지

상상 그 이상의 만족, 최고 그 이상의 가치

을지미디어

  • HOME
  • Trust을지
  • 을지미디어

미용화장품과학과 신규옥 교수팀,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보기
작성자 홍보
게시일 2018-12-05 11:34:26 조회수 855
미용화장품과학과 신규옥 교수팀(대학원생 염나경, 전선영)이 지난 1일 건국대학교에서 열린 제38회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뷰티산업 공유경제 플랫폼 O2O서비스의 확장가능성에 관한 고찰 – 카카오 헤어샵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한 이번 연구는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O2O서비스를 통해 뷰티산업의 영세성에서 비롯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추후 타 뷰티산업분야로의 적용 및 확장 가능성을 그려보고자 작성됐다.
 
O2O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용어로,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시·공간의 제약이 적어진 환경에 발맞춰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유도하는 마케팅방식을 말하며, 배달앱, 부동산앱, 택시앱 등이 있다.
 
신규옥 교수팀은 이중 2016년 7월부터 현재까지 운영되며 누적 결제 건수 127만 건, 누적결제 금액 638억 원에 달하는 카카오 헤어샵앱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영세 자영업자 위주의 뷰티산업 전반으로의 확장 가능성에 관하여 연구했다.
 
연구 결과 카카오 헤어샵앱의 선결제 예약시스템을 통한 노쇼(No-Show) 감소 및 효율적인 예약관리를 가능하게 한 점과 모바일 홍보로 인력이나 예산이 부족한 영세업체도 마케팅을 통한 신규고객을 유치가 가능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또한 소비자의 경우, 모바일을 통한 가격과 서비스 등의 정보 획득이 용이하게 돼 정보탐색 비용이 절감되는 긍정적 효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신규옥 교수는 “뷰티산업에서 O2O서비스는 아직 시장을 형성하는 단계에 있지만, 그 잠재력이 높아 향후 다른 뷰티산업으로 확장한다면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뷰티산업에서 O2O서비스 확대는 소비자의 편익 증가는 물론, 궁극적으로 사회적 편익 증가로 연결되는 선순환현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체명 : 홍보팀
프린트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전화번호 : 031-740-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