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TRUST 을지

상상 그 이상의 만족, 최고 그 이상의 가치

을지미디어

  • HOME
  • Trust을지
  • 을지미디어

김명철 교수, ‘제2회 국제일본이학요법 학술대회’ 참석

보기
작성자 홍보
게시일 2018-04-04 16:31:23 조회수 497
을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김명철 교수와 대학원생 6명이 상호협력관계(MOU)를 맺고 있는 일본 국제의료복지대학의 초청으로 ‘제2회 국제일본이학요법 학술대회’에 참석했다.
 
이번 학회는 국제학술대회를 겸하는 국제행사로 노인성질환에 대한 물리치료견해와 다직군간 교육(InterProfessionall Education;IPE)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다직군간 교육이란 의료분야에 종사하는 다양한 직군간의 정보 교환 및 교육 교류를 통한 의료분야의 소통체계를 확립하고, 각 나라별 다직군간 교육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환자-가족 중심의 선진화된 의료체계 확립을 위한 교육을 말한다.
 
특히 세계보건기구(WHO)는 2007년부터 다직군간 교육을 통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2010년 다직군간 교육에 대한 행동강령과 교육 모델을 만들어 보급하면서 본격적인 전파에 나서고 있다.
 
을지대학교는 2000년 초부터 통합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을지재단 산하 을지의료원과 인간사랑·생명존중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한 다직군간 소통 및 협업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김명철 교수는 “보건의료특성화대학 을지대학교가 한국을 대표해 다직군간 교육체계를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며, “특히 을지대학교의 통합보건교육체계를 병원 실습교육과 연계한 과정소개와 1학년부터 시작하는 을지병원 견학과정 등 을지의료원과의 협업시스템에 대해 설명한 부분에 참석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한편 다직군간 교육체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노인성 질환에 대한 재활치료에서 팀접근법의 이론적 근거가 되며, 치료적 모델로 활용할 수 있는 의료시스템으로 발전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하여 을지대학교 산학협력단은 한국연구재단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No.2016M3A9B69241)의 3세부 과제에 해당되는 ‘고령호발질환의 생활식이패턴 조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팀접근법 연구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매체명 : 홍보팀
프린트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전화번호 : 031-740-7330